본문 바로가기
식물 노트 Green Notes/베란다 텃밭, 먹는 정원 Edible Garden

레몬씨 발아 방법부터 흙심기까지, 24일 성장 기록🍋

by urbanrabbit 2025. 6. 18.
반응형

날씨가 따뜻해지면서부터 여러 가지 씨앗 발아를 시도해보고 있다.

오늘은 레몬즙을 짜고 남은 씨앗 발아를 시도한 지 24일 차가 되어, 싱싱한 새싹들을 흙으로 옮겨주었다.

물에 젖은 키친타월에서 시작해 흙으로 옮기기까지 24일간의 성장과정과 발아방법 및 팁을 공유한다.

레몬 씨앗 물 티슈 발아 일지

날짜 D+N 관찰 내용
5/25 D+0 씨앗을 젖은 키친타월 위에 얹고 발아 시작
6/4 D+10 첫 뿌리 남
6/6 D+12 뿌리를 가진 씨앗 수 많아짐
6/14 D+20 초록색 잎이 보이기 시작
6/18 D+24 뿌리+잎 모두 안정된 5개체를 흙 화분에 옮겨심음

레몬 발아 일지 영상으로 보기▶

레몬즙을 내고 남은 레몬 씨앗 모습레몬씨 발아 D+10 씨앗 하나에 뿌리가 조금 남레몬씨 발아 D+12 여러 씨앗에서 뿌리가 보임
D+0 / D+10 / D+12
레몬씨 발아 D+20 초록싹들이 보임레몬씨 발아 D+24 새싹들이 많이 올라옴레몬 새싹 다섯 개체를 흙 화분에 옮겨준 모습
D+20 / D+24

레몬 씨앗 발아 방법 (물 티슈 발아 + 자동 급수법)

  1. 과육이 남지 않게 레몬씨를 깨끗이 씻는다
  2. [씨앗 그릇 준비] 그릇에 키친타월을 깔고 그 위에 씨앗을 올린다.
  3. [물 그릇 준비] 물그릇을 씨앗그릇 옆이나 밑에 놓고 물그릇과 씨앗그릇을 키친타월로 이어준다. 
    • 물그릇 속 물이 연결된 키친타월을 타고 씨앗그릇의 키친타월에 물을 적셔준다.
    • 설치 후, 씨앗그릇 속 키친타월이 물에 잘 젖는지 확인한다.
    • 물그릇은 항시 물이 마르지 않게 주의한다.
    • 이 방법으로 수시로 분무 해주며 수분에 신경써야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
  4. 햇빛이 직접 닿지 않는 곳에 놓고 발아를 관찰한다.
  5. [흙으로 옮기는 시기] 뿌리가 1cm 이상 자라서 굵어지기 시작하고, 떡잎이 올라오기 시작했을 때 흙으로 옮겨준다.

물자동급수하는 모습. 씨앗그릇들이 물그릇과 티슈로 이어져 있는 모습

*물이 말랐는지 자주 확인하고 물을 줄 수 있다면, 간단히 키친타월 위에 씨앗을 올리고 키친타월이 마르지 않게 자주 분무해 주는 것도 방법이다.

* 자동급수법 더 자세한 사항은 이전 글 확인 [물티슈로 발아중인 씨앗 자동급수하는 법]

Q. 레몬 씨 발아시, 씨앗 껍질은 반드시 벗겨야 할까?

레몬 씨앗은 껍질을 벗겨서 발아해야한다고 들었다. 작고 미끌미끌한 레몬 씨앗을 쥐고 손에서 놓치기를 반복하며 일부 씨앗의 껍질을 벗겼다. 하지만 시간이 꽤 걸렸고, 껍질을 안벗기면 어떻게 될지도 궁금해서 겸사겸사 절반 이상의 씨앗은 그대로 발아시켰다.

👉  결론적으로, 레몬 씨앗 껍질 벗기기가 필수는 아니었다. 껍질을 벗기든 벗기지 않든, 물기에 불어난 레몬씨는 껍질을 뚫고 나와 뿌리를 잘 내렸다.

레몬껍질 까고 발아한 씨앗 vs. 레몬껍찔째로 발아한 씨앗 모습. 모두 뿌리가 잘나고 있다.
레몬 껍질 벗기고 발아 vs. 레몬 껍찔째 발아 - 둘 다 발아가 잘된다.

레몬을 잘 기르기 위한 흙배합

레몬 새싹을 흙으로 옮겨줄 때는 배수가 잘되는 흙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 경우, 원예용 상토 6 : 펄라이트 2 : 산야초 2 비율로 섞어, 물 빠짐과 보습이 균형을 이뤄 뿌리가 쉽게 썩지 않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했다. 레몬은 특히 물 빠짐이 나쁜 흙에서 뿌리 썩음이 생기기 쉬우므로, 배수성과 통기성 확보가 핵심이다.

레몬 흙 배합 모습 - 원예용 상토 6 : 펄라이트 2 : 산야초 2 비율레몬새싹을 심기위해 화분 밑에 배수층 깔고 흙배합 준비한 모습
레몬 새싹 심을 흙 배합 / 레몬 새싹을 심을 임시 화분에 구멍을 막기 위해 난석을 깔았다.
레몬새싹을 심기위한 흙화분 준비 완료모습건강한 레몬 새싹 떡잎과 뿌리 클로즈업레몬새싹을 흙화분에 핀셋으로 옮겨심는 모습
레몬 새싹을 심을 흙화분 준비 완료/ 싱싱한 레몬 떡잎과 뿌리 / 흙화분에 옮겨 심기

발아장 근황

최근까지 나의 작은 발아장에는 파인애플, 체리, 레몬, 파프리카 씨앗들로 북적였다.

오늘 싱싱한 레몬 새싹 다섯 개체를 흙으로 옮기고, 나머지들을 조금 더 지켜볼 생각이다.

체리는 뿌리를 조금 내리는가 싶더니 며칠 새 물러져버렸다.

물러지지 않은 씨앗 3개만 일단 흙에 심어놓았는데, 발아가 되면 기록 예정이다.

 

다음 글에서는 레몬보다 먼저 새싹을 틔워,

며칠 전 흙으로 옮겨준 파프리카 씨앗 발아 일지를 공유한다.

 

※ 본 블로그에 사용된 모든 사진과 글, 이미지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