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로그 Plant Log/고사리과 식물 Fern

[식물정보] 솜사탕 고사리 키우는 법

by 오모나25 2025. 3. 7.

새로 들여온 식물을 키우기에 앞서 식물의 학명과 원산지를 먼저 알아본다. 학명을 정확히 알아두면 식물의 특징과 키우는 법에 대해 공신력 있는 정보들을 찾기 쉽고, 원산지를 알면 어떤 기후에서 잘 자랄지 감이 온다.

솜사탕 고사리 학명 및 원산지 

솜사탕 고사리의 학명은 Nephrolepis exaltata ‘Cotton Candy’이다. 고사리과(Nephrolepidaceae)에 속하며, 흔히 보스턴 고사리의 한 품종으로 알려져 있다. 본가에서 보스턴 고사리를 키우고 있는데 이 작고 여리여리한 솜사탕 고사리와 같은 품종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보스톤 고사리의 잎은 크고 갈기가 쪼개져서 상당히 다른 모양을 띈다.

 

솜사탕 고사리의 원산지는 열대 및 아열대 지역으로, 특히 중앙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서인도 제도 등이 주요 서식지다. 이 지역들은 따뜻하고 습한 기후를 가지고 있어, 솜사탕 고사리도 유사 환경을 조성해주면 좋다.

(왼)솜사탕 고사리와 그림자/ (오)세모세모하게 자라는 수형
(왼)솜사탕 고사리 꼬불거리며 새로나는 잎 / (오)펼쳐진 상태 잎 모양

고사리과 식물 키우는 법 

🌞 빛

고사리는 밝지만 간접적인 빛을 좋아한다. 직사광선에 오래 노출되면 잎이 타거나 색이 바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창가의 간접 햇빛이 들어오는 곳이 적당하다.

💧 물

고사리는 습한 환경을 좋아한다. 흙이 항상 약간 촉촉하게 유지되도록 물을 주어야 한다. 겉흙이 마르면 물을 듬뿍 주어 흙 전체에 물이 골고루 스며들도록 한다.

🌿 흙 (토양)

배수가 잘 되는 흙이 좋다. 피트모스, 펄라이트, 일반 화초용 흙을 섞어서 사용하면 된다. 고사리는 약간 산성(pH 5.0-6.0)의 흙을 선호한다. 흙 종류를 따로 사서 섞는 게 번거롭다면 필요한 흙들을 섞어서 파는 '분갈이흙'을 사서 쓸 수 있다. 우리집은  조인폴리아에서 고사리들을 살 때, '분갈이흙'(흙/숯/펄라이트/코코칩/코코피트)도 같이 사와서 썼다. 

💦 습도

해당 고사리의 원산지와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물을 분무하거나 가습기를 사용해 습도를 높일 수 있다. 화분 아래 물받침대를 두거나 자갈 위에 물을 부어주는 방법도 좋다.

🌡 온도

적정 온도는 18~24°C이다. 겨울철에는 10°C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찬 바람을 피하고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가 없도록 관리해야 한다.

🌻 비료

성장기(봄과 여름)에는 한 달에 한 번 액체 비료를 희석해 주는 것이 좋다. 겨울철에는 비료를 주지 않아도 된다.

✂️ 관리 팁

오래된 잎이나 마른 잎은 잘라주어야 한다.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되, 찬 바람이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번식 방법

주로 포기 나누기를 사용해 번식할 수 있다. 봄철에 화분을 분갈이할 때 뿌리를 나누어 심으면 새로운 식물로 키울 수 있다.

 

솜사탕 고사리 잎끝 마름 문제 해결방법▶

 

끝.